자료 정리/개발공고 및 지원 후기

[네이버웹툰] 2021 네이버웹툰 개발 챌린지 후기(iOS) (종료)

Dannian 2021. 7. 12. 09:43
반응형
 

2021 네이버웹툰 개발 챌린지

진행 정보 2차 과제 테스트 안내 AI Application Engineer 2차 과제 테스트는 Spring Boot와 Python Flask 중 원하는 기술 스택 부문을 하나 선택하여 해당되는 테스트만 응시해주시면 됩니다. 두 과제 테스트

programmers.co.kr

지난 7월 4일(일)에 네이버 웹툰 개발 챌린지에 iOS 개발자로 지원하여 코딩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.

문제 자체의 난이도는 이전에 봤던 Naver의 다른 포지션이나 Kakao 계열보다는 어렵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.

3문제를 푸는 방식이었는데, 제가 이전에 연습하면서 풀어본 적 없는 유형들이었습니다.

2문제는 풀었고, 1문제는 어느정도 구현 하다가 시간이 모자라서 완성하지 못했습니다.

아마 떨어질 것 같은데, 좀 더 공부를 해야겠네요 ㅠㅠㅠ

1번은 일단 잘 기억 안나고, 나머지 중 하나는 배열관련이었는데 처음 보는 유형이었습니다. 다른 하나는 최대로 선택할 수 있는 갯수?찾는 문제였던 것 같네요.

시험보자 마자 글을 작성한게 아니고, 지인이랑 집에서 간단하게 1:1로 한 잔 하고 글을 쓰다보니 까먹었네요.

 

7. 7 추가)

으잉? 1차 합격이라니.. 감사합니다 ㅠㅠㅠ

수요일 퇴근 전 까지 연락이 없길래 떨어진 줄 알았는데, 퇴근 하는길에 메일이 왔길래 보니 합격했다고 왔네요.

코딩테스트로 통과한 것은 대기업쪽에선 이번이 처음이라 많이 행복했습니다.

이거 핑계로 친구랑 술도 한잔 했네요 ㅎㅎ;

 

지인 말로는 오픈챗을 들어가면 이번에 iOS는 1개만 풀었어도 붙는 경우가 있다고 말하는걸 봤다고 하는데, 저는 그런곳에 들어가질 않아서... 뭐 그렇습니다.

이번엔 과제전형을 진행하는데, 어떤식일지 좀 궁금하네요. 4시간 코딩시간을 준다는데, 구현하고 테스트하고, 제출까지면 꽤 빡빡한 일정이 될 것 같습니다.

오랜만에 본가 내려가려 했지만, 차도 취소해야겠네요 ㅠㅠ

 

7. 8 추가)

아.. 인터넷이 안된다니 ㅠㅠㅠ

아... 추가 메일이 왔는데... 인터넷 검색이 안되네요 ㅋㅋㅋㅋㅋ 큰일이네...

평상시 Stackoverflow와 github를 많이 애용하고, 예전에 직접 짜둔 코드들을 참고해서 구현하는 편인데, 참고자료나 인터넷 자체를 못 쓴다니 큰일났다 싶네요.

아마도 부정행위 방지하고 진짜 실력을 테스트 해보고자 이렇게 빡세게 테스트를 하는 것 같습니다.

주변 지인은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냐는데...

자기가 알고 있는 것 기준으로 구현하고, 모르거나 헷갈리는 것을 대체해서 구현하고.

...곰곰히 생각해보니 오히려 맘에 드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.

뭐, 그동안 개발한거 녹여낼 수 있는대로 최대한 녹여봐야겠습니다.

 

7. 10 추가)

제약조건을 주고 앱을 실제 구현하는 전형적인 과제 구현 방식이었습니다.

만약 macOS 기기가 없는 분들이 계셨다면 매우 낭패였겠네요...(저도 작년 카카오 코테가 아니었다면 어우;;)

검색 기능이 있었다면 좀 더 깔끔하게 구현하고 원활했겠지만, 일부 기능 제외하고는 일단 다 구현했다는 것에 만족합니다.

캐싱 기능에 대해서 요즘은 계속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다보니 구현하는 법을 잊어버려서...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일단 구현하긴 했는데, 많이 감점 받을 것 같네요ㅋㅋㅋ

그래도 구현하는 것 자체는 한동안 같은 것만 하다가 새로운 것을 만드니 재미있었습니다.

 

결과가 나오면 다시 한 번 추가하겠습니다.

(개인적으로 붙고나서 적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이 드네요ㅎ)

그리고 혹시 2차 발표 일정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릴게요! 너무 궁금하네요 ㅎㅎ

 

7. 30 추가)

으.. 탈락 연락이 왔네요..

아마도 NSCache구현 부분에서 점수가 좀 많이 깎였을 것 같습니다..

그 외는 테이블 뷰 구현 관련일 것 같은데, API를 콜 했을 때 일정 갯수 넘어가면 Error 반환되는 원인 분석하느라 시간을 너무 많이 쓴게 후회되네요. 차라리 바로 문의를 할 걸 ㅠㅠㅠ

떨어진 아쉬움도 있지만 재밌는 과제였기 때문에 다음에도 이런 식으로 과제가 주어진다면 좋을 것 같네요!

2차 합격하신 분들은 정말 축하드립니다!

저와 같이 떨어지신 분들은 같이 열심히 더 준비해서 원하시는 포지션에 다음엔 합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!

 

감사합니다.

반응형